나라이다. 원·명교체기는 이민족왕〔원조(元朝)〕를 타도하고 한민족왕조〔명(明)〕를 회복시켰다는 점에서 종래 무수히 반복되어 온 왕조교체와는 성격이 다르다. 더욱이 이러한 원명교체의 정치적 의미가 더 한층 중용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바로 원제국지배(元帝國支配)하에서 파괴된 중국문화가
나라 때와는 달리 독자적인 행정권, 조세 징수권을 일체 갖지 못했고, 그 지역의 군사지휘권만을 가졌다.
왕양명의 양명학(陽明學)
1. 새로운 학문의 탄생
명대에 성리학은 더욱 융성하였다. 성리학은 그 자체로 완벽한 사상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는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기
명(明)나라를 세웠다. 명나라 태조가 된 주원장은 홍무제(洪武帝)라 불리었는데, 그는 몽고족 밑에서 시든 중국 고유의 문화를 부흥시키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명나라를 세운 홍무제는 송나라 때와 같이 나라의 모든 권력을 황제에게 직결시키는 황제 독재 체제를 택하였다. 우선 재상 제도와 중
명의 조선 사절단이 오간 길이다. 이런 사행을 명나라 때는 ‘천자에게 조회하러 간다’는 뜻의 조천(朝天)이라 했다. 청나라가 들어선 이후에는 오랑캐를 떠받드는 말을 쓸 수 없다 해서 연행이라고 불렀다. 조선과 중국을 잇는 이 길은 1000년 가까이 이어진 교역과 문명의 통로였다.
공로는 명대에는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서 지위를 획득하였다.
그러나 신유학은 이후 명말의 혼란한 사회를 해결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따라서 명말에 등장한 진보주의 사상은 명나라 말기 혼란한 사회 위기가 초래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이 당시 등장한 태주학파와 동림학파는 혼란한 사회에 큰 관
중국인들은 45세가 되면 “작년에 44살이었다.” 혹은 “내년이면 46이다”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판관 포청천이 45세에 사건 해결을 위해 거짓으로 죽었기 때문이다. 즉 45세에 큰 어려움을 당할 수 있다는 미신 때문에, 나이를 말할 때 45세라고 말하기를 꺼린다
4. 중국의 인사법
1) 문화적 배경
*간단한 정리
원대문학: 개발적이고 국제적 측면이 두드러진 시기
명대문학: 복고주의 전면화
청대문학: 방대한 학술사업, 복고주의적 문화관, 고증학 발전
원.명.청 시기는 소설과 희곡의 성취가 가장 두드러진다.
2. 각 나라별 작가와 작품
①원나라
1. 유인(劉因:1249-1293): 자가 몽길(夢吉)이고 호
명학 또한 유교가 지니고 있던 정치적·사회적 개혁을 위한 본래의 속성에서 벗어나 명말에 이르면 차츰 나라의 위기와 백성들을 돌보지 않고, 불교의 공무(公無) 이론을 제창하여 유교를 포기하고 선문(禪門)에 들어가서 현실을 도피하는 자가 많아 심학횡류(心學橫流)라는 비난을 받았다.
즉, 명대
문화대혁명시기의 홍위병들의 파괴와 폭력의 발상지이며 민주화를 외치는 학생들의 외침이 하루아침에 붉은 피로 물들어진 천안문사건(1989.6.4)의 그 생생한 현장이기도 하다. 이렇듯 베이징은 현대 중국의 역사적 변화의 흐름 그 가운데 있다. 또한 현재 중국
<문화대혁명↑> 이끌어 가는 중국식 사
명나라를 다녀온 적이 있어 『연행일기(燕行日記)』가 전하고 있으며 이 체험과 관련된 시조 1수도 발견되고 있어 흥미롭다. 이 세 작품의 실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 봉황성(鳳凰城) 돌아들어 고향 어디메오./ 팔도하(八渡河) 가에 갈잎에 자리 보아/ 삼경(三更)에 겨우 든 잠을